본문 바로가기
베스트셀러 도서요약/마케팅도서

5 Force Model

by 홍승환 2010. 7. 21.

 

포터의 산업구조분석모형(Five-Force-Model)

산업내

경쟁정도

결정요인

경쟁요인

(Competitive forces)

기존기업간의

경쟁정도

집중도

•경쟁기업수와 상대적규모

•집중도↑→시장지배력↑→초과이윤

→기존기업간 경쟁정도↓(가격경쟁↓)→산업내경쟁정도↓

경쟁기업의

다양성

•기업간 목표, 비용구조, 전략의 유 사성↑→경쟁↑

제품차별화

•제품차별화↑→브랜드충성도↑→대 체가능성↓→가격민감성↓→비가격 적요소경쟁↑→기존기업간경쟁↓

과잉생산능력

•과잉생산능력↑→시장수요↓→가격 경쟁↑

•수요>생산능력→가격경쟁↓→수익 률↑

원가구성

•시장점유율경쟁↑→기업간경쟁↑

•규모의 경제, 경험곡선효과↑, 변동 비:고정비↑→원가↓→가격경쟁↑

철수장벽

•산업이탈시 장애요인

•매몰비용↑→철수장벽↑→비효율적 기업잔류가능성↑→기업간경쟁↑

신규기업의

진입위협

진입장벽

•진입장벽↓→초과이윤↓→진입기업 ↑→경쟁↑

•투자자본의 규모↑, 규모의 경제↑, 제품차별화↑,유통채널기존기업선 호↑,정부&법률장벽↑→진입장벽↑

대체품의

위협

고객의대체성향

•고객의수요대체성향↑→대체품위협↑

•가격, 제품차별화에 영향을 받음

가격대비성능비

•가격대비성능↑→가격이 높더라도 대체가능성↓

구매자의

협상력

가격민감성

•총비용에서 구매품목이 차지하는 중요성↑

•구매제품의 동질성↑

•구매자생산제품경쟁↑

•구매자 제품의 품질에 대한 기여 도↓

→가격민감성↑

상대적협상력

•구매자수↓, 구입규모↑

•공급자의 생산제품에 대한정보량↑

•수직적통합(후방통합)가능성↑

→구매자협상력↑

공급자의

협상력

•공급자수↓,공급규모↑

•대체품↓

•제품차별성↓, 전환비용↑

•전방통합가능성↑

•완제품품질에 대한 공급자의 기여도↑

•공급자이익에 구매자의구매가 차지하는 중요성↓

→공급자협상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