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터의 산업구조분석모형(Five-Force-Model)
산업내 경쟁정도 결정요인 |
경쟁요인 (Competitive forces) |
기존기업간의 경쟁정도 |
집중도 |
•경쟁기업수와 상대적규모 •집중도↑→시장지배력↑→초과이윤 →기존기업간 경쟁정도↓(가격경쟁↓)→산업내경쟁정도↓ |
경쟁기업의 다양성 |
•기업간 목표, 비용구조, 전략의 유 사성↑→경쟁↑ | |||
제품차별화 |
•제품차별화↑→브랜드충성도↑→대 체가능성↓→가격민감성↓→비가격 적요소경쟁↑→기존기업간경쟁↓ | |||
과잉생산능력 |
•과잉생산능력↑→시장수요↓→가격 경쟁↑ •수요>생산능력→가격경쟁↓→수익 률↑ | |||
원가구성 |
•시장점유율경쟁↑→기업간경쟁↑ •규모의 경제, 경험곡선효과↑, 변동 비:고정비↑→원가↓→가격경쟁↑ | |||
철수장벽 |
•산업이탈시 장애요인 •매몰비용↑→철수장벽↑→비효율적 기업잔류가능성↑→기업간경쟁↑ | |||
신규기업의 진입위협 |
진입장벽 |
•진입장벽↓→초과이윤↓→진입기업 ↑→경쟁↑ •투자자본의 규모↑, 규모의 경제↑, 제품차별화↑,유통채널기존기업선 호↑,정부&법률장벽↑→진입장벽↑ | ||
대체품의 위협 |
고객의대체성향 |
•고객의수요대체성향↑→대체품위협↑ •가격, 제품차별화에 영향을 받음 | ||
가격대비성능비 |
•가격대비성능↑→가격이 높더라도 대체가능성↓ | |||
구매자의 협상력 |
가격민감성 |
•총비용에서 구매품목이 차지하는 중요성↑ •구매제품의 동질성↑ •구매자생산제품경쟁↑ •구매자 제품의 품질에 대한 기여 도↓ →가격민감성↑ | ||
상대적협상력 |
•구매자수↓, 구입규모↑ •공급자의 생산제품에 대한정보량↑ •수직적통합(후방통합)가능성↑ →구매자협상력↑ | |||
공급자의 협상력 |
•공급자수↓,공급규모↑ •대체품↓ •제품차별성↓, 전환비용↑ •전방통합가능성↑ •완제품품질에 대한 공급자의 기여도↑ •공급자이익에 구매자의구매가 차지하는 중요성↓ →공급자협상력↑ |
'베스트셀러 도서요약 > 마케팅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I LOVE 브랜드 (도서요약) (0) | 2011.02.17 |
---|---|
시장을 움직이는 49가지 마케팅의 법칙 (도서요약) (0) | 2010.12.13 |
[스크랩] 세상을 움직이는 100가지 법칙 (0) | 2010.03.09 |
[스크랩] 2010-2100 미래보고서 (0) | 2010.03.09 |
리츠칼튼 꿈의 서비스 (도서요약) (0) | 2009.10.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