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정보

[스크랩] 5만원 권 풀렸는데, 우리생활에 어떤 변화 가져올까

by 홍승환 2009. 6. 23.

 

 

사례 #1. 종로에서 약국을 운영하고 있는 이대오씨. 이씨는 새로 발행되는 5만원 권 지폐로 인해 약국의 매출이 상승하지 않을까 싶어서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많이 팔리고 있는 2~3만원대의 영양제를 5만원으로 계산하면서 한번에 2개씩 사갈 손님이 많아지지 않을까 싶어서죠.
일반적으로 7천원짜리 제품을 구매하게 되면 천원짜리 7장을 내기보다는 1만원을 내는 경우가 많은데, 거스름으로 받을 3천원으로도 다른 물건을 구매하는 것이 일반적인 소비패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2~3만원의 대중화된 영양제를 구입할 경우 5만 원권을 내고 거스름돈에 맞춰 추가 구매를 할 손님이 많아지고, 전체적으로는 약국의 매출이 상승하지 않을까 하고 이씨는 조심스레 예상하고 있습니다.

 

사례 #2. 서울에 사는 개인택시 기사 김모씨. 김씨는 5만원 권 지폐의 등장이 그리 달갑지만은 않습니다.
5만원 권의 등장은 여러 분야에서 긍정적인 면이 많겠지만, 매일 거스름돈을 준비해야 하는 김씨에게는 번거로운 일이 더 생긴 셈이죠.
지금까지는 1천원 권과 동전만 준비하면 됐지만 앞으로는 1만원 권도 넉넉히 준비해둬야 합니다. 그저 승객들이 기본요금을 5만원 권 지폐로 계산하지 않기만을 바랄 뿐입니다.

 

6월 23일부터 5만원 권 유통 시작

 

오늘(6월 23일)부터 전국적으로 5만원 권의 화폐가 유통됩니다.

새롭게 고액권 지폐가 발행되는 것은 지난 73년에 1만원 권이 처음으로 발행된 이후 36년만의 일입니다.

새롭게 고액화폐가 탄생하게 되기까지는 우여곡절의 과정이 참 많았습니다. 고액권 화폐가 꼭 필요한가에
대한 논란에서부터 화폐를 어떤 인물이 장식하게 될지, 크기, 색상 등 하나하나 따져봐야 할 문제들이 한두
가지가 아니었죠.

또한 발행을 앞두고 있는 지금까지도 우리의 인식이나 문화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에 대해서도 의견이 다양합니다. 5만원 권, 과연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주게 될까요?

  

그동안 은행권 최고 액면금액인 1만원 권은 물가 상승이나 소득 증대 등 달라진 경제 규모에 비해 너무 금액이 낮아 경제적으로 비용이 더 들고, 국민들에게도 불편함을 초래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1만원 권이 발행된 73년 이후 물가는 12배 이상, 국민소득은 150배 이상 상승하는 등 경제 여건이 변했지만
은행권 최고 액면금액인 1만원 권으로 36동안이나 유지되었죠.

 

처음에 고액권 발행이 논의되기 시작했을 때는 5만원 권과 함께 10만원 권도 대상이었는데요, 하지만 10만원 권의 경우 신용카드 등 전자화폐가 활성화 된 상황에서 굳이 10만원 권까지는 필요하지 않다는 의견이 많아 

5만원 권만 발행되게 되었습니다.  

 

5만원 권 지폐의 등장은 우리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 많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 됩니다.


먼저 막대한 경제 비용을 감축할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겠는데요, 10만원 자기앞 수표의 제조 및 취급비용은 연간 약 2800억 원으로 앞으로는 이 비용이 적지 않게 감소될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렇게 되면 자연스럽게1만원 권 사용이나 발행 규모도 감소할텐데요, 한국은행은 1만원 권의 40% 정도가 5만원 권으로 대체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한국은행이 시뮬레이션을 실시한 결과, 올 연말쯤이면 10만원 권 자기앞 수표는 거의 모두 5만원 권으로 대체될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10만원 권 수표를 사용하려면 수표 뒷면에 이름과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을 개제해야 돼서 매우 번거로웠습니다. 개인의 신상 정보가 누출 될 수도 있어서 많은 분들이 꺼리시는 점 중 하나였죠.

 

하지만, 이제 5만원 권 지폐 두 장으로 지불을 간단히 하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1만원 권을 여러 장 들고 다녀야 하는 불편함도 사라지게 되고요.

☞ 관련글:  5만원권 '기대半' '우려半' (대구신문.2009.6.22)

 

 

5만원 권 때문에 물가 껑충 뛰는 거 아닐까요?

 

물론 5만원 권 발행을 두고 우려를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중 가장 핵심은 물가가 올라가는 것이 아닌가 하는 것인데요,

제품의 경우, 용량이나 새 기능 등을 추가하면서 가격대를 5만원 선으로 맞추거나, 4만원 대 음식이 5만원으로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경조사비 등의 기준 역시 5만원으로 올라갈 것이라는 예상도 있고요.

 

하지만 한국은행은 "국내외 실증적 분석 결과 고액권이 물가를 자극한다는 주장은 논리적 근거가 약하다”

고 강조했는데요, 물가 상승의 문제의 경우 72년 1만원이 최초로 발행됐을 때도 그에 따라 물가가 상승될 것 이라는 우려가 있었지만 물가는 그렇게까지 들썩이지 않았습니다.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EU가 지난 2002년 유로화를 도입할 때도 500유로(한화 약 80만 원)에 달하는 고액권이 발행됐으나 당해 물가 수준은 전년도와 비슷했습니다.

 

EU뿐 아니라 이미 미국이나 일본도 이미 70년대부터 우리나라 10만원 정도에 해당하는 100달러 지폐와 1만엔 권을 통용해온 것에 비춰 보면 5만원 권 발행은 약간 때늦은 감이 있기도 합니다.


☞ 관련글 : 5만원권 지폐 유통땐 경제 생활 변화올까 (국민일보.2009.6.10)

 

 

5천원과 헛갈리지 마세요~!

 

5만원 권은 23일 전국의 은행은 물론 한국은행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화폐일련번호의 순서와 관계없이 배포되기 때문에 수집가들의 경우 발행 번호가 빠른 신권을 구하기 위해 줄을 설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한국은행은 새로 발행되는 5만원 권 중 1~100번까지는 한은 화폐금융박물관에 전시하고, 101번부터 2만번

까지는 인터넷 경매에 부치기로 했습니다. 이후 번호는 시중은행, 특수은행, 지방은행 본점과 우정사업본부를 대상으로 무작위로 발행하고요.

 

5만원 권이 발행되어 사용되는 초기에는 5천원 권과 혼동하시는 분들도 생길 것 같은데요, 같은 황색계열의 색상이기 때문이죠.

하지만 5만원 권이 5천원 권보다 12mm나 더 길뿐더러 색상도 적황색인 5천원 권과 달리 황색이기 때문에 익숙해진 후에는 별다른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도안의 인물이 여성이라는 점도 5천원 권과는 다른 특징으로 꼽을 수 있고요.

현재 각 은행별로 점포마다 5만원 권을 취급할 수 있는 ATM기를 최소한 1대 이상씩은 보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현금지급기 교체, 수리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올 연말 쯤이면 거의 모든 ATM에서 5만원 권으로 금융 거래를 하실 수가 있습니다.

 

5만원 권의 주인공은? 신사임당!

  

새로운 지폐의 초상인물이 누구신지, 다들 아시죠? 바로 신사임당입니다.
화폐 도안에서도 남녀 평등을 고려할 필요가 있고, 신사임당이야말로 여성에 대한 차별과 한계를 극복하고
자녀를 훌륭히 키워냈으며, 시∙글씨∙그림에서 뛰어난 작품을 남긴 여류 예술가라는 점이 높게 평가되었습니다.
사실 여성이 화폐에 등장했던 것은 신사임당이 처음은 아니죠.
62년 5월에 발행된 100환권 지폐는 한복을 입은 여성과 그의 아들이 저금통장을 들고 있는 모습이 그려져
최초로 화폐에 여성이 등장한 경우로 꼽힙니다. 하지만 유명인이 아닌 일반인이 모델로 그려져서 인지 발행한지 한 달이 못 돼 새 화폐가 발행되면서 폐기되었습니다.

<改甲 백환券. 제1차 경제개발 5개년계획 추진을 위한 국민의 저축심 고취를 위하여

저축통장을 들고 있는 모자상(母子像)을 도안으로 채택> 

 

5만원 권 위조지폐, 꼼짝마!!

 

5만원 권 지폐에는 보안적 요소로 만원권 화폐보다 한두 가지 위변조 방지요소가 추가됩니다.
띠형 홀로그램과 입체형 부분 노출 은선, 가로확대형 기번호를 새로 적용한 것인데요, 일반인의 경우 띠형

홀로그램의 앞면 왼쪽 끝 부분에 부착된 특수필름 띠로 보는 각도에 따라 색상이 변하는 태극, 우리나라 지도, 4괘의 3가지 무늬가 띠의 상.중.하 3곳에 있고, 그 사이에 있는 액면 숫자 ‘50000’로 위조 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5만원권의 앞면 위조방지장치


☞ 5만원 권 지폐의 숨은 위조방지장치 보기 (한국은행 홈페이지 http://www.bok.or.kr)

 

5만원 권은 우리 삶에 여러 방편에서 유용하게 쓰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5만원 권에 대한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신 분은 한국은행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크기, 색상, 위조방지장치

외에도 다양한 정보를 접하실 수가 있습니다. (한국은행 홈페이지 : http://www.bok.or.kr)

비용 감소는 물론 국민들의 편리함까지 실현하는 5만원 권, 앞으로 우리 국민의 경제와 생활에서 큰 활약상을 보여주길 기대해봅니다.^^  

 

"정책공감 블로그는 댓글 및 트랙백 등을 통한 많은 분들의 참여를 환영합니다.

건전한 소통을 위하여 공지사항 내 "정책공감 블로그 댓글정책"을 참조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정책공감 

  

  

 

출처 : 정책공감 - 소통하는 정부대표 블로그
글쓴이 : 정책공감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