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이 흐르는 댄스홀.
젊은 남녀는 미소를 지으면서 춤을 춘다.
음악이 바뀌자 파트너를 바꾸는 사람들도 있다. 아까부터 한 아가씨에게 정신을 빼앗겨 버린 젊은 청년은 그 아가씨가 다른 남자와 춤을 추는 것을 보고 질투가 솟아오른다. 드디어 마지막 곡이 남았다. 여러 사람들과 번갈아 춤을 추다가 마지막 춤곡이 시작되자 청년은 긴장한다. 저 여자와 춤을 추어야 할텐데... 만약 거절당하면 어떻게 하나. 청년은 가슴을 설레며 그 아가씨에게 다가가 손을 내민다.
이때 나오는 음악은 ‘Stand by your man'같은 곡이다.
이 곡은 서로 가슴을 끌어안고 춤추기 좋은 느릿느릿한 음악이다.
마지막 춤에서 파트너가 되면 그날부터 둘은 연인 사이가 될 수 있고 그날 밤 짜릿한 시간을 가질 수도 있다. 댄스파티에서는 이 사람 저 사람과 춤을 추고 이야기를 나눈 후 마지막 춤을 추는 이성과 맺어지기 때문이다. 춤을 추다 보면 마음이 통하고 가슴이 설레는 사람을 만나기 마련이다. 이것이 댄스파티의 한 장면이다.
그리고 이런 마음을 표현 노래가 바로 ‘마지막 춤은 나와 함께
’Save the last dance for me’라는 곡이다.
많은 가수들이 부른 이 노래 앞부분의 가사는 이렇다.
You can dance every dance with the guy that gives you the eye
Let him hold you tight (중략) So, darling. save the last dance for me
마지막 춤이라는 말이 사람을 설레게 한다. 나는 좋은 영화를 보고 나면 꼭 영화에 나오는 장소에 가보고 싶어진다. 베트남의 하롱베이나 캄보디아의 앙코르 왓트, 혹은 로마의 트레비분수 같은 곳이 그런 곳이다. 영화에서 본 곳이라면 감동이 더 클 수밖에 없다.
1990년에 발매된 영화 ‘브룩클린으로 가는 마지막 비상구’는 올리 에델 감독이 제니퍼 제이슨 리와 스티븐 랭을 케스팅하여 만든 영화인데 뉴욕의 우범지대인 브룩클린을 배경으로 벌어지는 사람들의 모습을 그린 영화다.
암울한 이 영화를 보고 난 후 나는 브룩클린이 궁금했다. 정말 마지막 비상구가 있을까? 내가 아는 어떤 시인은 그곳을 가보았더니 정말 마지막 비상구가 있더라고 했다. 그래 봤자 지하철 비상구겠지만 나도 그곳을 가보고 싶은 마음이 있다.
그런데 이 영화의 제목에 마지막이라는 단어가 있어서
사람들에게 더욱 절실하게 와 닿은 것이었을 것이다.
만약 이 영화의 제목에서 마지막이라는 단어를 생략해 버리면
영 싱거워질 것이다. 다음 두 문장을 비교해 보라.
1. 브룩클린으로 가는 마지막 비상구
2. 브룩클린으로 가는 비상구
오 헨리의 작품 중에서도 단연 수작인 ‘마지막 잎새’. 아마 많은 사람들이 이 작품을 보고 가슴이 아팠을 곳이다. 1905년에 발표된 이 작품은 폐렴으로 죽음을 앞둔 소녀의 절망적 상황을 안타까이 여긴 어느 무명 화가의 희생적인 사랑을 그린 것이다.
마지막의 사전적 정의는 시간상이나 순서상의 맨 끝이지만 감성적인 사전으로 본다면 이 말에는 참으로 많은 사연이 담길 것이다. 절실함, 안타까움, 추억, 회한, 희망 혹은 절망, 변화 등의 단어가 이 말에 담긴 정서가 될 것이다. 그러므로 한 줄의 문장에 마지막이라는 단어를 넣으면 사람들에게 더 어필할 수 있다.
마지막의 의미를 담은 우리 속담을 보자. ‘마지막 고개를 넘기기가 가장 힘들다’ 라는 것이 있는데 이 말은 어떤 일이든지 끝을 잘 마무리하기가 가장 힘들다는 점을 이르는 말이다. 또 ‘마지막 담배 한 대는 기생첩도 안 준다’라는 것이 있는데 이는 마지막 남은 한 대의 담배는 남을 주기가 매우 아깝다는 점을 재미있게 표현한 것이다.
이처럼 마지막이라는 단어는
사람을 조바심 나게 만드는 힘이 있어
홈쇼핑같은 곳에서 쇼호스트들이 자주 애용하는 말이기도 하다.
특히 여자들은 마지막이라는 말에 약해지기 마련이다.
한 줄의 문장에 마지막이라는 단어를 넣어보자.
그러면 더욱 절실한 표현이 완성된다.
[마지막의 법칙 한 줄 예문]
김중오 패션을 구입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
브라운씨의 마지막 한국공연
양평으로 가는 마지막 주유소(미사리의 주유소)
10월의 마지막 밤
마지막 모습이 아름다운 사람이 되고 싶다
두 번 다시없는 기회를 잡아라.
우리 회사가 일어설 수 있는 마지막 도전.
마지막 황제
우리 시대의 마지막 이야기
우리 영업부의 마지막 승부를 건다
마지막에 이기는 사람이 진짜 승리자다.
더 이상의 기회는 없다.
외국어공부, 마지막이라고 생각하고 도전을 하라.
오늘이 마지막 날이라고 생각하고 일을 하라.
당신은 내 인생의 마지막 남자입니다.
http://kr.blog.yahoo.com/picco51
(최카피 연구실) www.choicop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