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정보

맞벌이 부부라면 명심해야 할 Tip Tip Tip

by 홍승환 2007. 4. 13.

 

요즘은 맞벌이를 안 하면 살기 어려운 세상이라고 한다. ^^

 

무섭게 오르는 물가와 집값 자녀교육비를 생각한다면 맞는 말이다.

 

맞벌이 부부는 인생이라는 긴 바다를 항해해 가는 데 있어 엔진을 두 개 달고 있는 유람선인 셈이다.

 

하지만 두개의 엔진에서 뿜어나오는 매연(과다지출)과 과부하(직업스트레스)를 조심할 필요가 있다.

 

둘이 벌기 때문에 꽤 많은 돈을 번다고 생각해서 지출을 통제 못한다면 오히려 외벌이만 못할 수도 있다.

 

또한 부부가 모두 사회생활을 하기 때문에 직장생활과 가사 육아에 스트레스가 더 많아질 수 있다.

 

특히 자녀가 있을 경우는 두 개의 엔진을 유지하기 위해서 어린 자녀에게 줘야할 엄마의 사랑과 관심이 적어질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암튼, 두 개의 엔진은 하나의 엔진보다는 빠른 속도와 더 먼 거리를 갈 수 있다.

 

이런 장점을 잘 유지하고 관리한다면 목표하는 지점에 훨씬 빠르고 쉽게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두 개의 엔진을 가진 맞벌이 부부들에게 꼭 명심해야할 Tip을 알려주면 다음과 같다.

 

▶ 부부가 함께 인생설계를 하라 (노후 30년은 좋던 싫던 부부가 함께 한다)

 

▶ 부부 중 한 명의 소득을 투자하라 (수입의 50%는 저축한다고 생각하라. 아이가 생기기 전까지)

 

▶ 부부 중 한 명의 갑작스러운 소득 중단에 대비하라 (개미와 배짱이를 생각하라)

 

▶ 허술한 지출관리를 통제하라 (한 번 올라간 소비습관은 내려오기 힘들다)

 

▶ 비효율적 위험관리 비용을 합리화하라 (주력경제원의 위험관리에 집중하라)

 

▶ 자녀교육비를 합리화하라 (자녀에게 올인하는 것은 부부의 인생설계에 장애가 될 수 있다)

 

미래는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준비하고 만들어 가는 것이다. 짧아지는 정년과 늘어가는 평균수명, 저금리와 출산율 저하, 발달된 의료기술로 가속화된 고령화는 아차하면 엄청난 고통을 안겨줄 수 있다. 두 개의 엔진을 잘 관리하고 정비해야만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