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피커피코피

드라마의 법칙

by 홍승환 2010. 3. 18.

 

우리는 드라마를 좋아한다.

특히 남자보다 여자들은 드라마에 더 몰두하는 편이다.

 

요즘은 미국의 드라마가 인기가 좋아서 남성들 취향의 드라마가 많아진 탓에 남자들도 드라마를 즐겨 본다고 한다. 보통 우리가 드라마라고 하면 여성취향의 멜로드라마를 연상하지만 많은 종류의 드라마가 세상에는 존재한다하기야 인생은 그 자체가 하나의 드라마이다.

 

산다는 것은 늘 굴곡이 있으며 희노애락의 선상에서 예측할 수 없는 미래를 살다 보니 인생만큼 짜릿한 드라마는 없을 것이다. 사람들이 드라마를 좋아하다 보니 각 방송국마다 황금시간 대에 드라마를 편성해 놓고 있다. 사실 뻔한 스토리에 몇 번이나 본 구성이지만 늘 새로운 드라마에 몰두하는 걸 보면 신기하기도 하다.

 

드라마는 광고에서도 많이 응용된다.

 

광고에서의 드라마타이즈드 기법은 직접적으로 상품을 설명하지 않고 드라마와 같이 사건을 설정해서 그 속에서 자연스럽게 광고를 삽입하는 방법을 말한다. 그 반대개념은 스트레이트 형식인데 직접적으로 설명하는 전개를 말한다. 드라마타이즈드CM은 하나혹은여러 개의 연속적인 드라마로 구성되는데

 

상품의 세일즈 포인트를 표현하는 상황을 통해 상품의 장점을 이해시키도록 한다드라마타이즈드에는 여러 가지 형태가 있다. 희극, 비극, 홈드라마, 뮤지컬, 판토마임, 아동극, 픽션, 다큐멘터리 등 여러 가지 형태를 취할 수 있다. 어느 것이 적절하냐는 광고의 타깃에 다라 달라질 것이다. 문장에서 드라마를 활용하는 것도 누가 보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인간이 가지고 있는 오감각은 시각, 청각, 미각, 후각, 촉각 등이 있다. 그 중 남자들은 상대적으로 시각적인 욕구가 강하고 여자들은 청각적 욕구가 강한 편이다. 이성간에 나타나는 욕구의 표현에서도 그렇다. 남자는 여자에게서 시각적인 자극을 원하는 편이고 여자는 남자에게서 청각적인 자극을 원하는 경우가 많다.

 

남자는 주로 여자의 몸매를 보고 싶어한다. 여자는 목소리 좋은 남자를 좋아하거나 노래 잘 부르는 남자를 좋아한다는 점을 보면 그런 경향이 있다는 걸 알 수 있다. 물론 우리가 접하는 매스컴이나 문화의 형태는 시청각이 결합된 것이 대부분이긴 하지만 보다 의도적으로 어떤 자극에 시각적인 지극을 강화하거나 혹은 청각적인 자극을 강화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여성독자나 여성고객을 상대를 할 때는 청각적인 자극을 잘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문장에 리듬을 살리는 것은 기본이고 드라마타이즈드를 이용하면 더욱 효과적인 문장을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향기가 좋은 X샴푸를 알리는 문장이라고 하자

 

 

1. X샴푸는 여성의 머리칼에 향기를 심어줍니다.

2. X샴푸로 아침에 감으면 저녁까지 향기가 솔솔

3. X샴푸를 즐겨 사용하던 미스 김이 제일 먼저 결혼을 했습니다.

4. 아침마다 X샴푸를 고집하던 미스 김은 왜 부잣집 도련님과 데이트를 할까?

5. , 미스 김이 오늘도 X샴푸 했어, 수상해. 얼굴도 예뻐지더니... 

 

위의 문장에서 어느 것이 더 드라마틱한가?

3,4,5번으로 갈수록 드라마틱한 느낌이 들것이다.

 

드라마타이즈드 문장을 잘 쓰기 위해서는 스토리텔링 능력을 길러야 한다. 드라마를 즐겨보는 것도 좋고 영화도 보고 단편소설을 많이 읽어두면 큰 도움이 된다. 또 라디오프로에서 사람들의 이야기를 자주 들으면 응용하기에 아주 좋으며 인터넷에 올라오는 사람들이 살아가는 이야기도 도움이 된다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라고 같은 문장이라도 드라마를 도입해보라.

짧은 문장이지만 스토리가 있고 이야기의 전개가 있는 문장을 써보라.

문장의 생명력이 살아나고 보는 사람들에게 즐거운 상상을 줄 것이다

 

 

[드라마의 법칙 한 줄 예문]

 

그날 밤 우리는 별이 되었다.

크리넥스로도 닦을 수 없는 그리움이 있다.

여고생같은 피부를 가진 그녀가 웃었다.

 

좋아하는 사람이 생겨서 예쁘진 것 같다.

수많은 이별을 안고 떠나는 열차가 있습니다.

다음에 언제 와? 대답 없이 돌아섰습니다.

 

회사가 드디어 긴 터널을 뚫고 광야를 달리기 시작합니다. 

교토에는 1200년 분의 수수께끼가 있습니다.

그날은, 왜 그냥 갔어?

 

달이 뜰 때 그는 돌아온다.

기차는 8 떠난다.

사막을 가는 마음으로 오늘 창업인사를 드립니다.

 

최카피의 광고따져보기

http://kr.blog.yahoo.com/picco51

(최카피 연구실) www.choicopy.com

'카피커피코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역설의 법칙  (0) 2010.03.18
반복의 법칙  (0) 2010.03.18
동사의 법칙  (0) 2010.03.18
외국어의 법칙  (0) 2010.03.18
글자체의 법칙  (0) 2010.0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