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스트셀러 도서요약/재테크도서

워렌 버핏, 부의 진실을 말하다 (도서요약)

by 홍승환 2008. 9. 2.

 

워렌 버핏, 부의 진실을 말하다.

 

 

1부 워렌 버핏이 들려주는 삶의 지혜

 

1장 인생에 대한 진실

자신이 행복한 곳에서 살아라

워렌 버핏은 오마하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그러다 아버지가 하원의원으로 당선되자 가족들은 모두 워싱턴으로 이사를 갔다. 어린 버핏은 늘 고향을 그리워했고 결국 12살 때 고향 오마하에 돌아가 초등학교를 마칠 때까지 할아버지와 함께 살게 되었다. 그 후 그는 와튼 비즈니스 스쿨과 컬럼비아 경영대학원을 나와 뉴욕에 있는 그레이엄-뉴튼 사에 다니다가 1956년 25살 되던 때 오마하의 집으로 다시 돌아와 살게 되었다. 뉴욕에서 일할 때는 항상 자극하는 것들이 많았고, 언제나 아드레날린이 분출되는 듯 한 기분을 느꼈다. 이런 생활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날 미치게 만들 때가 있다. 오마하에서 생각하고 일하는 것이 훨씬 편하다.

 

진정 원하는 삶을 살아라

증권과 관련된 일을 하게 된 중요한 원인 중의 하나는, 내가 원하는 대로 내 자신의 삶을 살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분야에서는 성공하기 위해 굳이 잘 차려 입을 필요가 없다.

 

열정적으로 살아라

버핏의 열정은 그의 전용 비행기인 인디펜서블을 구입할 때처럼 돈을 쓸 때 나타난다. 나는 비행기와 사랑에 빠졌다. 내가 죽으면 그것은 나와 함께 묻힐 것이다. 버크셔 헤더웨이가 1995년 세계적인 전용기 서비스 업체 넷제트사를 인수했을 때 버핏은 항공기 분할소유 서비스를 이용하기 시작했다. 이제 버핏은 넷제트를 찬양하고 있다. 버핏은 콜라도 평생 동안 사랑했다. 언젠가 버핏 부부가 파티를 열 때였다. 지금은 고인이 된 부인 수잔이 현관을 1미터 높이의 콜라 병으로 장식을 한 적이 있다. 수잔은 워렌을 잘 아는 사람들이라면 그의 몸속엔 피가 아니라 콜라가 흐르고 있다는 것을 알 것이다라고 말했다.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라

칵테일파티 자리에서 술에 취한 한 여성이 버핏에게 접근하여 당신 주위에는 돈이 주렁주렁 매달려 있군요라고 말한 적이 있다. 이러한 사람들의 시선에 대해 버핏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나는 내 삶을 내가 번 돈으로 평가하지 않는다. 때때로 돈은 어느 정도까지는 흥미롭고 더 나은 환경을 만들어주기도 한다. 하지만 당신이 많은 사람들로부터 사랑을 받거나 얼마나 건강할 수 있는가는 돈이 많다고 해서 달라지지 않는다.

 

자기 자신을 믿어라

버핏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나는 내 자신을 의심해 본 적이 없고 낙담한 적이 없다. 그리고 예전부터 내가 부자가 될 줄 알았다. 단 한순간이라도 그것을 의심해 본 적이 없다. 1957년 처음 투자 조합을 설립하면서 투자자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다. 저는 여러분에게 5%의 수익을 보장하고 그 후 나머지 수익 중 20%를 수수료로 갖겠습니다. 제가 얼마의 돈을 어디에 투자하고 있는지는 여러분에게 일일이 말하지 않겠습니다. 실제 버핏은 5%의 수익만을 보장하지는 않았다. 그 이상이었다. 다른 사람이 기피하는 회사에 어떤 확신을 갖고 투자하는지 묻자, 그는 이렇게 대답했다. 나는 그 어떤 것보다도 내 눈을 믿는다. 그 밖의 다른 것은 믿지 않는다.

 

자신만의 영웅을 찾아라

버핏은 존경하는 인물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한다. 서너 명 정도 자신의 우상을 가질 것을 조언한다.  자신에게 딱 들어맞는 이상적인 인물이란 없는 법이다. 버핏은 존경하는 인물로 아버지 하워드 호먼 버핏과 버락 오바마 상원의원, 작가 빌 피셔, 빌 게이츠, 스승 벤저민 그레이엄을 꼽는다.

 

버핏이 가장 존경하는 사람은 아버지였다. 버핏의 어머니는 남편 하워드와 아들 사이의 관계에 대해 다음과 같이 이야기 한다. 하워드는 버핏의 영웅이었다. 하워드는 훌륭한 남편이자 자상한 아버지였다. 그는 늘 이성과 설득으로 아이들을 가르쳤다. 버핏은 아버지가 하원의원으로 일할 당시, 그가 노동자에게 지지를 받지 못하는 법안에 찬성표를 던진 지 얼마 되지 않아, 아버지와 함께 야구경기를 관람하던 때의 일을 기억한다. 그날 야구장에서 아버지가 하원의원으로 소개되자 군중들은 야유를 보냈다. 버핏은 말했다. 아버지는 그와 같은 상황을 의연하게 잘 견뎌내곤 했다. 아버지는 세상이 하루아침에 바뀐다고는 기대하지 않았다.

 

나이는 무시하라

은퇴 계획이라고요? 내가 죽고 5년쯤 지난 후 생각해 보겠소. 나이에 대한 버핏의 태도는 함께 일하는 모든 사람에게 적용된다. 로즈 블럼킨이 94세가 되었을 때 버핏은 이제는 버크셔의 소유가 된 네브래스카 퍼니처 마트를 그녀가 계속 경영할 수 있도록, 정년을 100세로 정한 회사 규정을 폐지할 수밖에 없다고 말한 바 있다. 훌륭한 경영자들이 너무 귀하다. 나는 그들이 노년에 접어들어 한 살 더 먹었다고 그들을 내보낼만한 이유가 없다. 매번 안타를 쳐온 사람이 어떤 경기를 하든 아무 문제가 없는 것처럼, 그들은 돈이 많아도 자신의 일을 사랑한다. 나는 그들에게 영원히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줄 것이다. 

 

2장 친구에 대한 진실

참된 우정을 쌓아라

나에겐 친한 친구가 여섯 명 있다. 그중 절반은 남자이고 절반은 여자이다. 나는 그들을 사랑하고 존경한다. 나와 그들 사이에는 어떠한 장애물도 없다. 버핏은 우정을 어떻게 정의하는가? 나는 아우슈비츠 수용소에서 살아남은 한 여성에게 그 질문을 한 적이 있다. 그녀는 그들이 나를 숨겨줄 수 있는 친구인가?가 판단기준이었다고 말했다.

 

평생의 우정을 쌓아라

1968년 버핏과 그의 친구들은 컬럼비아 경영대학원 시절 그들의 스승이었던 벤저민 그레이엄으로부터 증시에 관한 조언을 구하고자 캘리포니아 주 코로나도를 방문했다. 버핏과 그의 친구들은 지금도 여전히 2년마다 정기 모임을 갖고 있다. 당시에도 그들은 부유한 사람이었지만, 이제는 모두 갑부가 되었다. 그렇다고 그들이 페덱스 같은 혁신적인 사업을 고안해낸 것도 아니었다. 그들은 단지 다른 사람보다 한 발 앞서갔을 뿐이다. 부자가 되는 것은 이렇게 간단하다.

 

3장 가족에 대한 진실

자식에게 많은 재산을 물려주지 마라

버핏의 딸 수지는 가정생활에 전념하고 있고, 큰 아들 하워드는 국제 환경주의자로 활동하고 있으며, 둘째 아들 피터는 음악가로서 창조적인 삶을 살고 있다. 내 자식들은 충분히 훌륭하다. 나는 그들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남보다 더 큰 교육기회와 혜택을 주거나 돈을 증여하는 것이 결코 옳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지나친 부는 공평한 경쟁의 장을 왜곡시킨다.

 

버핏은 상속받은 부를 부자들의 식량 스탬프라고 부른다. 식량 스탬프가 빈곤의 악순환을 조장한다고 믿는 사람들이 정작 자기 자식들에게는 엄청난 부를 물려주려 한다. 버핏이 유언장에 자식들을 포함시키지 않았다는 소문은 사실이 아니다. 그들이 법적으로 상속받을 권리를 갖고 있지만 초부호로서의 삶을 누릴 정도는 아니다. 그들은 모두 자신의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고 독립적이다. 따라서 굳이 내게 돈을 위해 아부할 필요가 없다.

 

배우자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라

버핏은 고인이 된 아내 수잔 버핏에 대해 다음과 같이 묘사했다. 그녀는 방랑을 좋아하는 자유로운 정신의 소유자이다. 수잔이 버핏의 곁을 떠나 샌프란시스코로 이사를 간 1977년 이후 버핏과 수잔은 따로 살았다. 그러나 이들은 이혼을 하지 않았으며, 여행도 함께 가고, 가족행사에도 늘 함께했다. 수잔은 버크셔 해더웨이의 이사회 이사로 일했고 회사 지분 2.2%를 보유하고 있었다. 2003년 수잔은 구강암 진단을 받았고 2004년 뇌졸중으로 쓰러져 세상을 떠나고 말았다.

 

수잔의 죽음으로 버핏은 삶의 허무를 느꼈고 이후 자선 활동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수잔은 막내아들 피터가 고등학교를 졸업할 무렵부터 나이트클럽에서 가수로 일하기 시작했다. 그녀는 기자에게 말했다. 노래하고 싶은 것보다 더 하고 싶은 일은 없다. 그 누구보다 남편인 버핏이 많은 격려를 해 주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수잔, 당신은 23년 동안 해야 할 일을 잊고 사는 사람 같소. 진정 어떤 일을 하고 싶소? 그는 내가 노래하고 싶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하지만 정작 망설였던 것은 바로 나다. 버핏이 수잔을 노래하게 만든 동기는 무엇이었을까? 워렌은 진정 내가 살아있는 삶을 살기를 원했다. 당신도 누군가를 사랑한다면 그렇게 하지 않겠는가? 수잔이 72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날 당시 그녀는 세계에서 17번째 부자였다.

 

4장 일에 대한 진실

일을 즐겨라

버핏은 좋아하지 않는 사람과 함께 일하는 것은 돈 때문에 결혼하는 것과 같다고 말한다. 어떠한 상황에서도 그것은 좋지 않은 생각이다. 이미 부자인 사람이 그렇게 한 것은 더욱 더 어리석은 짓이다. 내가 원하는 건 돈이 아니다. 돈 버는 재미와 돈이 불어나는 것을 바라보는 재미가 더 중요하다. 직업에 관해 말하자면, 나는 세계에서 가장 운이 좋은 사람이다. 내가 옳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을 강요할 수 있는 사람이 아무도 없기 때문이다.

 

부자가 되려면 일찍부터 시작하라

버핏은 어린 시절부터 여러 가지 사업을 경험했다. 친구들에게 코카콜라를 팔았고, 경마 정보지를 발행했고, 신문을 배달했다. 고등학교에 다닐 때는 25달러에 중고 핀볼 머신을 사서 이발소에 설치하기로 계약을 맺었다. 버핏은 핀볼 사업으로 매주 50달러를 벌어들였다. 그는 그 사업에서 번 돈으로 네브래스카 북동부에 있는 미경작지를 매입했다. 그가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쯤에는 은행 통장에 무려 9천 달러의 돈이 예금되어 있었다. 이렇듯 사업 감각이 남다른 버핏은 투자자로서 일찍부터 명성을 얻기 시작했다.

 

좋아하는 사람과 일하라

나는 일할 때 함께 일할 사람을 일일이 직접 선정한다. 그것이 내 성공의 열쇠이다. 좋아하는 사람과 일하는 것은 결혼하는 것과 같다. 한 대학원생이 직업 상담을 요구하자, 버핏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자네가 좋아하는 일과 존경하는 사람을 위해 일하는 것이 좋네. 뭔가를 배울 수 있는 사람과 함께하고, 기분 좋은 조직에서 일할 때, 좋은 성과를 올릴 수 있다네. 지금은 힘들어도 참고 일하면 10년 후에는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하고 회사를 선택하지 말게. 지금 즐겁지 못하면 10년 후에도 마찬가지일 것이네.

 

5장 경영에 대한 진실

의사소통을 위해 노력하라

버핏은 어떻게 사진이나 그래프 한 장 없이 그렇게 명확한 연례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을까? 나는 내 누이가 사업의 50%를 소유하고 있는데 1년 동안 여행을 하고 있다고 가정하고 연례보고서를 작성한다. 그래프를 사용하지 않는 것은 그래프가 필요 없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그래프를 사용하다 보면 정작 사람들이 중요한 정보를 보지 않고 눈에 띄는 정보에만 의존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그는 사람들이 어디에 투자하는지 알고 투자하기를 원한다. 내가 투자자들에게 권하고 싶은 투자처를 설명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보고서와 투자 정책뿐이다.

 

모범을 보여라

살로몬의 임시 회장직을 맡고 있는 동안 버핏은 주주에게 말했다. 규칙도 중요하지만 모범적인 행동을 장려하는 분위기가 훨씬 더 중요합니다. 나는 살로몬의 임직원에게 규칙 이상의 모범을 보이도록 당부했습니다. 직원들은 어떠한 것이라도 비즈니스를 위한 행동을 하기 전에는, 기자가 그 행동을 신문의 1면에 기사화했을 때 자신의 가족이나 친구가 읽어보아도 과연 떳떳한 행위인지 자문해 보아야 합니다. 우리는 살로몬의 행위가 비록 법적으로 문제가 없더라도, 일반 대중들을 불쾌하게 하는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고용은 잘하고 관리는 적게 하라

작가 로버트 마일스는 버핏이 가치 투자자이면서 동시에 가치 관리자라고 말한다. 버핏은 항상 훌륭한 관리자들을 찾고 있다. 그의 고용 양식에는 한 가지 질문만 있다. 당신은 열정적인가? 버핏은 다음과 같은 경영자를 원한다. 경영자들이 기업을 경영하는 데 내 도움이 필요하다면, 아마 우리 모두 곤경에 처하게 될 것이다.

 

자본 분배를 잘하라

단순히 주식을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한 기업을 완전히 소유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장점은 수익을 효과적으로 재투자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철강 산업에도 신발 산업에도 관여하고 있지 않다. 그렇다고 특정 산업에 집중적으로 관여하고 있지도 않다. 반드시 어느 길로 가야만 한다고 정해 놓은 것은 없다 그래서 사업성이 있는 경우에는 어느 곳이라도 투자할 수 있다.

 

2부 워렌 버핏의 위대한 투자 원칙

 

1장 성공투자를 위한 진실

자신만의 투자 철학을 가져라

원칙 제1조: 돈을 잃지 마라. 원칙 제2조: 원칙 1을 잊지 마라. 버핏은 되풀이해서 벤저민 그레이엄 교수의 가르침을 되새긴다. 나는 세 가지 기본 원칙이 있다고 생각한다. 첫째는 주식을 기업의 일부로 간주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는 주가의 오르내림을 적이 아닌 아군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투자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용어는 안전 마진(margin of safety)이라고 했다. 100년이 흐른 뒤에도 세 가지 원칙은 유효할 것이며 건전한 투자의 정석으로 간주되어야 한다.

 

인플레이션이라는 적을 주시하라

산술적으로 볼 때 인플레이션은 국회가 제정한 그 어떤 세금보다 더 가혹하다. 인플레이션은 쉽게 자본을 소비하는 가공할 능력을 지니고 있다. 버핏은 인플레이션이 높은 기간 중에도 주식을 소유하는 이유를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주식은 하나의 사업이며 이는 금이나 농지를 소유하는 것보다 훨씬 더 흥미롭기 때문이다. 게다가 주식은 인플레이션 기간에 다른 대안이 없을 때 선택할 수 있는 가장 훌륭한 차선책이다.

 

학자들의 말에 신경 쓰지 마라

버핏은 효율적 시장가설과 주식 베타 등 오늘날 주요 대학에서 가르치는 여러 이론에 대해 달갑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는 그런 개념들이 상식적인 것이 아닌 추상적인 이론에 치우쳐 있다고 말한다. 나는 시장이 항상 효율적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시장이 항상 효율적이라면 나는 거리의 부랑자가 되었을 것이다. 요즘의 재무 강의는 당신이 평균 정도 수익을 올리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미래에 가장 높은 수익을 발생시킬 업종에 자산을 할당하는 것에 관해 그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본질적으로 업종에는 관심이 없다. 가치에만 관심이 있을 뿐이다.

 

미스터 마켓의 특성을 이해하라

미스터 마켓은 시장행동과 관련하여 벤저민 그레이엄이 학생들을 가르치기 위해 만들어낸 의인화 된 개념이다. 그레이엄은 주식시장을 정서적으로 불안한 동업자로 보아야 한다고 말했다. 미스터 마켓은 매일 나타나 당신이 사고 싶은 주식이나 팔고 싶은 주식의 가격을 제시한다. 그 가격이 불합리하든 당신이 그가 제시한 가격을 거부하든 그는 매일 나타나 새로운 가격을 제시한다.

 

증시는 항상 결국에는 오르락내리락하게 되어 있다. 주식시장은 단기적으로 인기를 집계하는 투표 계산기와 같고, 장기적으로는 내재가치에 따라 기업을 평가하는 체중계와 같다. 버핏은 변덕스러운 미스터 마켓에 휘둘려서는 안 된다고 말한다. 나는 증시에 대해 특별한 의견을 갖고 있지 않다. 그것은 도움이 되지 않을뿐더러, 우리가 갖고 있는 좋은 의견에 방해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증시는 마치 누가 어리석은 짓을 하는지 보라고 존재하는 장소 같다.  

 

가격과 가치의 차이를 구분하라

가격은 지불하는 것이고, 가치는 얻는 것이다. 버크셔 헤더웨이가 1992년 보험회사 센트럴 스테이츠 인뎀니티를 인수했을 때 그 협상에 대해 카이저 회장은 이렇게 말했다. 버핏은 연간 수익의 10배 되는 가격에 기업을 인수하겠다고 말했다. 그래서 나는 지난해 우리가 1천만 달러를 벌었으니 매매가격은 1억 달러가 되겠군요.라고 말했다. 버핏은 곧 좋습니다.라고 대답했다. 내가 다시 1억 2천5백만 달러에 사는 것은 어떻습니까?라고 묻자, 그는 이미 늦었습니다라고 대답했다.

 

첫째도 수익, 둘째도 수익, 셋째도 수익이다

버핏은 현재나 미래 수익에 대한 전망이 주식의 가치를 정한다고 설명한다. 우리는 투자 자본에 고수익을 가져다주고, 계속 그렇게 될 가능성이 있는 주식을 좋아한다. 예를 들어 지난번 우리가 코카콜라 주식을 매입했을 때 당시 주가는 수익의 23배였다. 지금은 5배이다. 그것은 투입된 자본과 그 자본에 대한 수익, 그리고 오늘날의 매입가에 대해 앞으로 발생할 미래의 자본 등이 혼합된 개념이다. 기업이 장사를 잘하면 주가도 따라서 오르게 마련이다.

 

리스크를 피하라

비핏은 항상 손실을 최소화하고자 노력했다. 나는 위험부담이 큰 투자는 하지 않는다. 그러나 가치보다 훨씬 적은 가격으로 주식을 사면 절대 위험하지 않다. 그는 리스크 없는 투자의 예로 <워싱턴 포스트>를 언급한다. 1973년 <워싱턴 포스트>의 시장가격은 8천만 달러 정도였고 부채는 없었다. 업계 사람들은 <워싱턴 포스트>의 자산가치가 얼마나 되는지 묻는다면 4억 달러 정도 된다고 대답할 것이다. 게다가 그 기업은 자신들의 순자산 대부분을 그 기업에 투자한 정직하고 능력 있는 사람들에 의해 운영되고 있었다. 내 전 재산을 투자한다 해도 전혀 꺼릴 것이 없는 기업이었다. 위험은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를 때 다가온다.

 

차익거래를 활용하라

투자에 대한 버핏의 접근 방식은 세 가지이다. 첫째 일반 투자. 안전 마진을 보장하는 저평가 우량 주식에 대한 투자. 둘째 경영권 지배를 위한 투자. 셋째 차익 거래나 특수한 상황에 관한 투자. 차익거래란 한 시장에서 저가에 매입하여 다른 시장에 고가에 파는 것을 말한다. 우리는 인수발표가 있을 때 차익거래 기회를 엿본다. 이때 중요한 것은 수익성을 계산한다는 점이다. 관련된 회사들의 이름은 중요하지 않다. 1998년 초 버핏은 1억 2,970만 온스의 은을 사들였다. 세계 은 재고량의 30%에 해당하는 양이었다. 버핏은 은의 공급보다 수요가 많아 재고량이 급격히 줄면 균형이 깨지고 가격이 오를 것이라고 판단했다. 예상대로 균형은 깨졌지만 많은 시일이 소요되었다. 9년 동안 버핏 소유의 은 가치는 3배로 뛰어 거의 13억 달러 어치가 되었다.

 

남에게 의존하지 말고 스스로 판단하라

수많은 사람들이 버핏에게 자신들의 추천에 따라 투자를 하라고 요청한다. 이에 대해 버핏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내가 아이디어를 내고 당신이 돈을 대면 성공적인 투자가 될 것이다. 내가 생각하는 조직 의사 결정이란, 내가 거울을 들여다보면서 거울 속의 나와 함께 결정을 하는 것이다. 버핏은 특히 컴퓨터에 의존하지 말라고 말한다. 기기들이 더 많이 개발될수록 투자자들은 그만큼 더 똑똑해져야 한다. 높은 지능을 가진 사람들이 아무 생각 없이 다른 사람들을 모방하는 것을 보면 정말 안타깝다. 나는 다른 사람들과 대화를 통해 좋은 아이디어를 얻는 경우가 거의 없다.

 

잘 알고 있는 주식에 투자하라

투자 수단으로서 파생상품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묻자 버핏은 그것에 두 가지 위험이 있다고 말했다. 하나는 투자자들이 파생상품을 잘 모른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차입금을 이용하여 투자하기 쉽다는 것이다. 무지와 빌린 돈을 결합하면, 아주 흥미로운 결과가 나올 것이다. 그는 파생상품인 선물계약을 하면서 수년 동안 높은 수익을 올렸다. 우리가 잠재적으로 위험한 상품을 취급한 이유는 주식이나 채권처럼 파생상품도 때때로 가격이 비정상적으로 책정되기 때문이다. 버핏은 수년 동안 파생상품을 깊이 연구해 왔다고 말했다.

 

자신의 역량을 키워라

판단력을 키우는 방법에 대해 버핏은 다음과 같이 말한다. 자신이 잘 이해하고 있는 기업에 동그라미를 쳐라. 그리고 가치와 경영 능력, 위기 대처 능력 등을 고려하여 부족하다고 생각되는 기업을 과감히 삭제하라. 나는 한 번에 한 업종씩 처리하면서 전문 지식을 넓힐 것이다. 나는 충분히 생각할 것이다. 누군가 모든 종목의 주식가치를 평가할 수 있다고 한다면, 그는 허풍을 떨고 있음에 틀림없다. 하지만 여러분이 특정 산업에 관심을 기울이면 가치 평가에 대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모든 것을 단순화하라

한 친구가 버핏에게 부동산에 관심을 가져보라고 조언했을 때 그는 다음과 같이 대답했다. 증시가 쉬운데, 왜 내가 부동산을 사야 하는가? 가치 투자 개념은 매우 단순하고 평범하다. 이를 위해 학교에 다니고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는 것은 낭비이다. 인수한 기업들에 대해 어떻게 자산 실사를 하느냐는 질문에, 버핏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조사를 지나치게 많이 해야 한다면, 그것은 이미 뭔가 잘못된 것이다. 《포브스》의 마크 헐버트는 버핏의 실적을 살펴보더니, 버핏의 수백 번의 결정 중에서 뛰어난 결정 15가지를 제외하면, 그의 장기적인 실적이 평범한 투자자들의 실적과 다를 바 없다고 말했다. 워렌이 말한 것을 이해한다면, 여러분은 단 2주 내에 포트폴리오 관리 과정도 가르칠 수 있을 것이다.

 

복잡한 계산에 매달리지 마라

버핏은 미적분 같은 복잡한 계산법을 익히지 않았기 때문에 성공적인 투자를 하는 데에는 뛰어난 수학 계산 능력이 필요 없다는 사람들의 말에 동의한다. 미적분이 필요하면 난 전처럼 신문 배달이나 해야 할 것이다. 여러분이 농가나 아파트를 사려고 하는 경우 미적분을 할 수 있는 사람을 데려갈 필요는 없다. 여러분이 매입을 잘 했는지는 그 기업의 미래 수익 능력에 달려 있다. 벤저민 그레이엄의 작품을 읽고, 연례 보고서를 읽어라. 하지만 그리스 문자로 된 방정식을 사용하지는 말아라.

 

변화를 추구하라

미국 기업들의 조직축소에 대해 묻자, 버핏은 미국 기업들은 항상 작은 조직으로 높은 실적을 올리려고 노력해 왔다고 말했다. 변화는 피할 수 없는 것이다. 트랙터가 나왔는데 굳이 말을 사용하거나 자동차가 나왔는데 대장장이를 하고 있다는 것은 변화에 부응하고 있지 못한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버핏은 기본적으로 별로 변화가 없거나 운영하기 쉬운 기업을 좋아한다. 껌을 예로 들어보자. 사람들은 지금도 20년 전과 같은 방식으로 껌을 씹는다. 아무도 껌을 씹기 위해 새로운 방법을 시도하지 않는다.

 

동화처럼 스토리가 있는 주식을 사라

버핏은 1969년 자신이 좋아하는 스토리 주식에 관한 분석 자료를 발표했다. 1966년 초 증시에서 월트 디즈니의 가치는 주당 53달러였다. 아주 싼 것처럼 보이지는 않았다. 하지만 그 가격대로라면 회사 전체를 8천만 달러에 살 수 있었다. <백설 공주>, <로빈슨 가족> 등의 작품은 그만큼 가치가 있었다. 그리고 이 회사를 사면 디즈니랜드도 여러분의 것이 되며, 천재인 월트 디즈니를 동업자로 맞아드릴 수도 있었다. <백설 공주>를 소유하는 것은 유전을 소유하는 것과 같다. 원유를 뽑아내어 팔면 또 다시 원유가 차올랐다.

 

2장 기부에 대한 진실

부를 사회에 환원하라

버핏이 특별한 것은 사회에 대한 책임을 다하는 그의 태도이다. 나는 내가 번 돈을 사회에 환원하고, 더 많은 것을 사회로부터 받는다. 내가 많은 돈을 축적할 수 있었던 것은 이 사회 덕분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방글라데시 같은 나라에서 사업을 했다면 많은 돈을 벌지 못했을 것이다 나는 돈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지 않는다. 나는 내 돈이 사회에 대한 일종의 보관증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은 내가 소비로 바꿀 수 있는 돈을 가지고 있는 것과 같다. 나는 그 보관증들을 나와 내 아내가 죽을 때 자선단체에 기증하려고 한다. 버핏의 친구 빌 게이츠는 자신이 2008년까지만 마이크로소프트를 운영하고, 그 후에는 자선사업에 전념하겠다고 말했다. 그래서 버핏은 게이츠가 보관증을 사회에 환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는 상상력이 뛰어나 평범한 자선 활동은 하지 않을 것이다.

 

세금은 납부하되 불평은 하지 마라

버핏은 1993년 3억 9천만 달러의 세금을 납부하면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는 사회에 기여하는 것보다 우리의 노력에 대해 훨씬 더 풍부하게 보상을 해주는 시장경제 체제에서 일하고 있다. 세금은 이 불균형을 해소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버핏은 부시 대통령의 감세 정책을 부자들을 위한 감세 정책이라고 칭했다. 대신 그는 하류층과 중산층 국민들의 감세 정책은 찬성했다. 나는 세금이 적게 나온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자발적으로 더 내지는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버핏은 국가를 위해 더 많은 세금을 낼 준비가 되어 있다고 말했다. 버핏은 앞으로 현행 세금 제도가 보다 높은 누진세율을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라크에서 싸우는 많은 군인들이 자신보다 더 높은 세율의 세금을 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솔직히 말해 나는 그것이 매우 부당하다고 생각한다.

 

자선활동을 활발히 하라

버핏은 버크셔 주식을 자선단체에 기부해도 주가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나를 아는 사람이라면 내가 버크셔를 훌륭한 기업으로 키울 것임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 목표는 항상 변하지 않는다. 버핏의 지배적인 주주 지위는 항상 안정된 힘으로 작용하고 있다. 버핏이 자신의 보유 주식을 20년간에 걸쳐 자선단체에 기부하기로 했기 때문에 투자자와 월스트리트가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줄 것이다. 버핏은 또 자신의 주식 매도로 주식 유동성이 크게 확대되어 버크셔의 시장가치가 분명해질 것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