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정보

간단히 팔자 고치는 재테크 비법 10가지

by 홍승환 2008. 3. 7.

 

1. 여자를 잘 만나야 부자가 됩니다. (여자분들은 남자를 잘 만나야겠죠^^)

여자는 남자를 잘 만나야 여자는 남자를 잘 만나야 인생을 즐겁고 효율적으로 살 수 있습니다.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고 맞벌이라면 부자가 되는 길이 단축되겠지요. 그러나 맞벌이가 아니어도 좋습니다.

벌어 온 돈을 모아서 목돈으로 만드는 아내를 만나느냐 벌어 온 돈을 푼돈으로 써 버리는 아내를 만나느냐에 따라서 인생이 달라집니다.

 

2. 폼생폼사에 목숨걸지 맙시다.

인생의 성공은 나이 스물에 누가 큰 소리치며 술값을 내느냐가 아니라 나이 서른에 자기 이름으로 된 아파트와 1억원자리 예금 통장을 가졌느냐로 판가름납니다. 호기부리는 친구가 룸살롱 가자면 빠지세요. 그 자리 끼어 봤자 별로 도움될 것도 없고 기죽기는 마찬가지. 결국 신용카드 청구서만 눈덩이처럼 커집니다. 여자분들 명품 구입도 다시 생각해 보세요. 순간의 과시가 평생 후회로 연결된다면 얼마나 불행한 일입니까?

 

3. 무조건 일찍 시작합시다. (언제까지 돈 벌 수 있을까요?)

무조건 일찍 시작해야 됩니다. 예를 들어 현명한 씨는 22살부터 매달 10만원씩 10년간 저축해서 목돈을 만들고 은행 예금에 묻어두었습니다. 한심한 씨도 매달 10만원씩 10년간 저축해서 목돈을 은행 예금에 묻어 두었지만 32살부터 시작했습니다. 두 사람 모두 연 8%의 수익을 올렸고, 64살에 은되했습니다. 이제 수입이 끊겨 모아논 돈으로 살아가야 하는 상황입니다. 이 때 현명한 씨의 통장에는 2억 3,460만원이 들어있었지만 한심한 씨 통장에는 1억 7,740만원이 있었습니다. 10년의 차이가 수천만원을 좌우합니다.

 

4. 최소한 소득의 30%는 저축에 묻어두고 나머지 돈으로 생활하세요.

돈은 휘발유 같아서 꼭 쓸 것만 덜어두고 마개를 꼭 막아두지 않는다면 특별히 쓴 데도 없이 증발해 버립니다. 따라서 소득의 절반을 둘로 나눠서 소득의 1/4은 단기저축, 또 다른 4/1은 적립식펀드, 변액보험 등의 장기 저축, 그리고 나머지 1/2로 생활하세요. 그러면 몇 년 지나서 꽤 큰 돈을 만질 수 있습니다. 지갑에 3만원 이상 넣고 다니지 맙시다. 충동구매를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1만원 이상 돈 쓸일이 생기면 꼭 필요한 지출인지 세 번 이상 생각해 봅시다. 한 달에 세번만 지출을 참으면 3만원을 추가로 절약할 수 있고, 이 돈으로 30년동안 장기펀드에 가입하면 3천만원이 넘는 목돈이 생깁니다.

 

5. 통장 잔액을 항상 체크합시다.

자기 통장에 얼마나 있는지도 모르는 사람이 의외로 많습니다. 어떤 이는 통장이 너무 많아서 그렇다고 합니다. 통장이 많으면 두 개 절도로 압축하세요. 잔고도 얼마 없는데 괜히 휴면계좌로 만들 필요는 없잖아요. 매달 월급통장에 들어오는 돈이 얼마인지, 한 달 지출이 얼마인지 그리고 매달 얼마씩 저축이 되고 있는 지를 정확히 파악하는 습관에 익숙해야만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6. 주식을 빼고는 재테크가 안됩니다.

투자하고 나서 주가가 내릴 수도 있고, 오를 수도 있습니다. 장기투자하는 사람에게는 주가 조정은 매입단가를 낮췄다가 주가 회복시에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됩니다. 투자하고 나서 주가가 오르면 이익을 실현하면 됩니다. 장기 투자자에게는 주가가 내리거나 오르거나 모두 돈 벌 수 있는 기회가 된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그러나 주가지수 평균을 웃도는 초과수익을 내겠다고 덤비는 건 무모한 생각입니다. 주식시장은 10명이 투자하면 7명은 손해를 보고, 3명 정도가 평균 이상의 수익을 달성합니다. 적립식펀드나 인덱스펀드에 투자하면 최소한 3등안에는 들어가겠죠. ^^

 

7. 귀가 얇아서는 안됩니다.

재테크에 노력을 기울이는 데도 뒷북을 치면 고생만 실컷하고 패가망신합니다. 그렇다고 남들보다 선수를 치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죠. 이 사람 저 사람 루머에 휩쓸리지 말고, 소득의 절반을 단기저축과 장기저축에 분산투자하세요. 그러면 시간이 펀드매니저처럼 돈을 불려줍니다. 재테크는 엉덩이싸움이라고도 하죠. 시간이 복리의 마술을 부립니다.

 

8. 신용카드는 필요합니다.

그러나 신용카드는 한 장이면 됩니다. 신용카드 여러장 가지고 다니는 사람 치고 부자된 사람 없습니다. 아예 신용카드를 집에 두고 현찰로만 거래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지갑에서 돈이 솔솔 빠지면 스스로 절제할 수 있어서 좋다나요? 부자가 되려면 참고할만한 이야기입니다.

 

9. 복권을 사지 맙시다.

복권 등에 당첨되는 사람은 1년에 50명. 이 작은 확률에 인생을 걸어야 하나뇨? 복권은 우리가 부자의 꿈을 만들 수 있는 마지막 천원짜리마저 빼앗아가는 흉물입니다.

 

10. 빚보증은 절대로 안됩니다.

친구가 갑자기 찾아와서 빚보증을 서 달라고 조르면 어떻게 하시겠어요? 차라리 그냥 줄 거면 몰라도 그냥 줄 돈이 없다면 빚보증은 서지 마세요. 돈도 없어지고 친구도 없어질 수 있습니다. 열심히 저축을 하는데도 재테크에 성공하지 못한 사람의 공통점은 대개가 빚보증 잘못 서는 바람에 그 동안 애써서 이룩한 공든 탑을 무너뜨린 경우이지요. 의리와 보증은 전혀 다는 이야기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