격려 또는 충고는 사람들의 마음을 알아주는
효과적인 문장의 법칙이 된다.
우리는 누구나 여러 가지 문제와 고민을 안고 있으며 누군가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조언을 해주길 바란다. 그러므로 충고의 문장은 사람들에게 당신에 대한 호감을 갖도록 하는 힘을 가진다. 물론 충고는 진심으로 상대방을 배려한다는 느낌을 주어야지 일방적으로 가르치는 느낌이나 계몽적이면 사람들은 반발심을 가지게 되므로 조심해야 한다.
하기야 충고는 누구나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다. 남의 말을 우습게 알고 귀담아 들으려 하지 않으며 자신만이 똑똑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다. 그런 사람에게는 어설픈 충고가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 일으킬 수 있다. 구약성서에도 이미 충고의 어려움을 표현하고 있다. 구약성서의 잠어편에 보면 ‘어리석은 사람은 제 잘난 맛에 살고 슬기로운 사람은 충고를 받아 들인다’라고 했는데 그러고 보면 옛날이나 지금이나 사람들의 생각은 비슷한 모양이다.
충고는 좀처럼 환영받지 못하며 가장 충고가 필요로 하는 사람은 늘 남의 충고를 경원시 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꿀도 약이라면 쓰다’라는 속담이 생긴 모양이다.
비즈니스 세계에서는 늘 돈이 따라다니므로 당신이 거래처나 고객에게 무슨 충고를 하려고 하면 돈 문제가 걸리게 된다. 즉 당신의 충고를 받아들이면 지출이 되어야 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이런 경우는 더욱 조심해서 충고를 해야 한다. 진심으로 상대방을 위한 충고라는 점이 문장에 나타나야 한다.
다음 세 문장을 보라.
1. 복사기가 문제를 일으키면 새 걸로 바꾸십시오.
2. 복사기가 문제를 일으키면 속 시원하게 새 걸로 바꾸십시오.
3. 복사기를 새로 사기 전에 일단 저희의 무료점검부터 받으십시오.
비슷한 내용이라도 문장이 주는 느낌은 사뭇 다르다. 당신이 복사기를 파는 회사라면 고객은 1번의 문장을 듣고는 부정적인 시각으로 당신을 바라볼 것이다. 그러나 2번에서는 ‘시원하게’라는 단어 때문에 좀 더 설득적이 되며 3번은 더욱 설득적이 된다.
충고의 문장은 가능한 존칭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해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그리고 상대방의 문제를 정확하게 짚어주는 충고라야 사람들의 관심을 살 수 있다. 그러므로 늘 상대방을 관찰하고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아무 것도 모르고는 충고를 할 수 없다.
[충고의 법칙 한 줄 예문]
7월 1일까지 냉장고를 사지 마십시오.
더 이상 컴퓨터수리 때문에 시간을 낭비하지 마십시오.
프린터가 속을 썩이면 종이부터 바꾸어 보십시오.
투자는 작게 시작하십시오.
주식투자를 처음 하시는 분들에게는 저희가 잘 도와 드릴 수 있습니다.
고장수리로 시간을 허비하느니 차라리 새 차로 바꾸는 게 낫습니다.
아이들이 있는 아파트라면 환기방법을 알려드립니다.
공부를 싫어하는 아이들은 우선 재미를 붙이게 해야 합니다.
어느 대학이냐도 중요하지만 무슨 전공이냐도 중요합니다.
헤드헌터들이 충고하는 이력서 작성법
이력서는 결코 사실만의 기록이 아니다.
자기소개서, 함부로 쓰지 마라.
인생이란 원래 공평하지 못하다. 빌 게이츠의 말입니다.
햄버거 가게에서 아르바이트 하는 것을 수치스럽게 생각하지 마라.
http://kr.blog.yahoo.com/picco51
(최카피 연구실) www.choicop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