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미꺼리

[스크랩] 감기에 좋은 음료

by 홍승환 2008. 12. 5.

누구나 쉽게 걸리는 감기. 특히 면역 기능이 약한 아이들에게 감기는 그야말로 쥐약이다. 감기를 예방하고 몸과 마음이 따뜻해지는 음료로 온 가족의 건강을 지켜보자.

 

가래를 삭이고 기침을 멎게 하는
무 꿀차

How to 무(1개)를 깨끗이 씻어 껍질째 얇게 썬 다음 밀폐용기에 담고 무가 잠길 정도로 꿀을 넣는다. 밀폐용기를 밀봉해 그늘진 곳에 2~3일 정도 두었다가 조금씩 덜어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신다.

Tip 식혀서 물처럼 수시로 조금씩 마셔도 감기에 효과가 있다.

 

 

 

건조한 호흡기를 보호하고 감기를 예방하는
대추 배차

How to 물(1000㏄)에 깨끗이 씻은 배(1개)와 대추(7알)를 껍질째 넣고 30분 정도 끓인 다음 배와 대추는 건져내고 차게 식혀 수시로 마신다.

Tip 대추 배차는 건조한 호흡기를 촉촉하게 해줘 감기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감기로 인해 목이 붓고 잠을 이루지 못할 때도 도움이 된다.

 

 

열감기에 효과적인
대추 생강 계피차

How to 물(1000㏄)에 깨끗하게 씻은 대추(5알), 생강(3쪽), 계피(2개)를 넣고 30분 정도 끓인 다음 건더기를 건져낸 뒤 입맛에 따라 꿀이나 황설탕을 넣어 마신다.

Tip 계피와 생강은 성질이 따뜻해 땀을 내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열감기 초기에 효과적이다. 단, 가벼운 몸살 증상과 감기 초기 증상에는 사용할 수 있지만 발열이 심하거나 지속되는 경우에는 전문가의 진찰이 필요하다.

 

기관지를 보하고 기침과 담을 없애는
은행 대추차

How to 물(1000㏄)에 깨끗하게 씻은 대추(30알)와 은행(10알)을 넣고 30분 정도 달인 다음 건더기를 건져내고 식혀 아침저녁으로 물처럼 꾸준히 마신다.

Tip 은행은 폐를 튼튼하게 하고 기관지를 보해 기침과 담을 없애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감기뿐만 아니라 천식을 앓고 있는 아이에게도 좋은 음료다.

기침, 가래에 좋은
배 연근차

How to 배(1개)는 껍질째 깨끗이 씻어 꼭지의 ⅓정도를 도려낸 다음 씨 부분을 파내고, 연근(1개)은 깨끗이 씻어 즙을 낸다. 속을 파낸 배 속에 연근즙을 넣고 15분 정도 중탕해 생긴 즙을 꿀과 함께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신다.

Tip 연근은 천식, 기침, 쉰 목소리에 좋으며 배는 열이 나고 목이 아프며 가래가 끓을 때 섭취하면 탁월한 개선 효과가 있다.

감기, 기관지염에 좋은
귤피 모과차

How to 모과(1개)는 깨끗이 씻은 다음 껍질을 벗기고 얇게 썰어 밀폐용기에 설탕과 1:1 비율로 넣은 다음 2~3주 정도 재워 모과청을 만든다. 귤껍질을 깨끗이 씻은 다음 햇볕에 말린 진피는 뜨거운 물에 우린다. 모과청과 진피 우린 물을 섞어 수시로 마신다.

Tip 모과는 소화기를 따뜻하게 하고 기운을 고르게 해 감기로 인해 소화가 어려울 때 도움이 되며, 목과 코의 근육을 진정시켜 호흡기를 편안하게 한다. 귤피는 몸속의 노폐물을 없애는 작용을 하고 식욕 부진, 기침, 가래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가래, 목감기에 좋은
배즙

How to 물(500㏄)에 배(1개)를 깨끗이 씻어 껍질째 넣고 중간 불에 15분 정도 끓인 다음, 그 즙에 꿀이나 황설탕을 넣어 마신다.

Tip 감기로 이불을 걷어차는 등 몸에 열이 많은 증상을 보이거나 열이 나고 가래가 끓으면서 목이 말라 물을 많이 마시는 사람에게 적당하다. 손발이 차고 소화기가 약하거나 변이 무른 경우에는 음용 횟수를 제한한다.

 

 

 

소화기형 감기에 효과적인
귤피 생강차

How to 물(2000㏄)에 진피(말린 귤껍질 20g)와 생강(2쪽)을 넣고 1시간 정도 끓인 다음 식혀서 수시로 마신다.

Tip 진피를 만들 때는 귤껍질을 깨끗이 씻어 이물질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진피는 비위를 따뜻하게 해 소화기형 감기나 감기로 인한 소화불량에 효과적이다.

 

 

 

천식 증상에도 효과적인
배 생강차

How to 배(1개)와 생강(3쪽)은 깨끗이 씻은 다음 껍질을 벗겨 배는 큼직하게 썬 다음 씨를 발라내고, 생강은 납작하게 썬다. 냄비에 배와 물(6컵)을 넣어 끓이다가 ⅓정도로 줄면 생강을 넣고 5~10분 정도 더 끓인 뒤 꿀을 넣고 5분 정도 끓이다가 건더기를 건져낸 다음 입맛에 맞게 흑설탕을 넣어 마신다.

Tip 감기 증상에는 물론 천식 증상을 보이는 아이에게 특히 좋다.

 

 

 

기운을 보충하고 기침감기에 좋은
배 도라지차

How to 잘 익은 배(1개)의 속을 파낸 다음 그 속에 잘게 썬 도라지(5뿌리)와 꿀을 넣고 1~2시간 정도 재운다. 냄비에 배를 담아 1~2시간 정도 중탕한 다음 배의 과육을 수저로 떠먹거나 즙을 짜서 조금씩 나눠 마신다.

Tip 도라지는 가래를 삭이고 기관지 점막의 염증을 없애며, 꿀은 전해질과 기운을 보충하고, 배는 폐의 열을 내려 기침감기가 나타날 때 효과적이다.


자료제공 : |리빙센스
자료 제공|변순임 (한의원 원장), 박미녀 (영양사)
요리 및 스타일링|김형님(noda+) 어시스트|김은정 사진|정준택 진행|김지영 기자

출처 : 메텔
글쓴이 : 메텔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