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피커피코피

일등의 법칙

by 홍승환 2010. 3. 29.

 

‘일등’이라는 제목의 노래가 있다는 걸 알고

인터넷에서 가사를 검색해 보았다.

 

현석이라는 가수가 부른 것인데

가사가 도전적이라고나 할까? 섬뜩하다고나 할까?

눈에 보이지 않는 다해도/

이글거리는 불타는 눈빛/

너를 이겨야 내가 사는 거야.
어차피 이등은 필요 없어/

일등만이 박수를 받는/세상이지.
(이하 생략)

일등만이 박수를 받는 세상이라는 것에는 약간의 풍자도 있지만 사실이 그러니 어쩌랴. 우리는 어릴 적부터 일등의 컴플렉스에 시달려 왔다. 초등학교부터 중학교를 거쳐 대학교까지 학교에서 늘 일등의 세계를 추구해야만 했고 사회에 나와서도 일등의 위용은 계속 따라다니기 마련이었다.

 

부모들이 자기 자식에게 일등 하기를 바라고 그래서 교육열이 높아진 것은 우리나라의 문제 중의 하나다. 물론 교육열이 높은 것은 장점도 있긴 하지만 아이들의 스트레스는 정말 대단해서 공부스트레스 때문에 발생하는 자살소식도 심심찮게 들려온다.

공부만 아니다. 스포츠에서도 우리는 일등을 너무 추구하고 있다. 올림픽의 경우를 보자.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따야만 한다는 스트레스를 우리나라 선수들은 다른 나라보다 더 많이 받을 것이라고 생각이 든다. 금메달을 받은 선수만 부각되고 은메달과 동메달은 상대적으로 관심밖에 놓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우리는 금메달을 받은 사람만 잘 기억하고 있다. 은메달은 세계에서 2등이라는 큰 의미가 있고 동메달은 세계에서 3등이라는 가치가 있는데도 말이다. 은메달을 따고 좋아 날뛰는 외국선수들의 모습과 금메달을 못 따서 눈물을 흘리는 우리 선수들을 비교해 보라.


그러나 처음과 일등은 다르다는 걸 알아두자. 즉 처음은 변하지 않는 것이지만 일등은 언제나 변할 수 있는 것이다. 사람들은 처음의 것과 마찬가지로 일등만을 기억하려 하는 경향이 있다. 이는 포지셔닝이라는 이론과 연결된다.

 

포지셔닝은 1990년대부터 세계적으로 관심을 받아온 전략인데 한 마디로 요약하자면 어떤 분야에서 사람들에게 일등으로 기억시키라는 말이다. 왜냐 하면 현대는 정보의 홍수시대이고 사람들은 많은 정보 중에서 일등만 기억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보자. 고려의 시조는 왕건이다. 그러면 둘째 왕은 누구일까? 아마 아는 사람은 드물 것이다. 그러면 세계에서 제일 높은 산은? 에베레스트라는 건 대개 알 것이다. 그러나 두 번째로 높은 산의 이름은 잘 기억하지 못한다.

 

우리나라에서 제일 높은 산은 백두산이다. 두 번째는 한라산이다. 한라산은 다 알고 있는데 이는 남한에서 제일 높은 산이기 때문이다. 그러면 우리나라에서 세 번째 높은 산은 어딘지 아는가? 잘 모르는 것은 당연하다. 그것은 일등의 법칙에 위배되는 정보이기 때문이다.

여하튼 일등은 모든 면에서 가치가 있다. 사람들은 일등이 되고 싶어 하고 일등만을 기억하기 때문에 이를 한 줄에 활용하면 효과적인 것이 된다. 다시 말해 일등이라는 가치를 한 줄에 담으면 사람들의 기억 속에 더 효과적으로 들어갈 수 있다. 그러므로 한 줄에 일등의 가치를 담아보라. 사람들의 관심을 받는 한 줄이 될 것이다
.


같은 내용이라 할지라도 일등이 표현된 것과

그렇지 않는 것은 반응에서 차이가 생긴다. 다음을 보라.

1.
현대 소나타가 미국의 유명 자동차평가기관에서 동급 자동차보다 앞선 호평을 받았다
.
2.
현대 소나타가 미국의 최고 자동차평가기관에서 동급 일등의 평가를 받았다
.

비슷한 내용이지만 반응은 상당히 다르다
.

그런데 만약 큰 분야에서 일등을 못하면 보다 작은 분야에서 일등을 하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세계자동차 시장에서 일등을 못하면 아시아에서 일등을 하든지 혹은 스포츠카부분에서 일등을 하면 된다.

 

보다 작은 분야나 다른 분야를 찾아 거기서 일등을 하라는 것이다. 일등을 표현할 때는 ‘일등’도 좋지만 ‘1등’이라고 숫자로 하는 표현은 더 직접적인 느낌이 있다. 간접적인 표현으로는 ‘프리미엄’ 혹은 ‘명품’, ‘가장 앞선’ 등의 단어를 활용하기도 한다.


[
일등의 법칙 한 줄 예문]

일등회사가 일등사원을 만듭니다.
일등기업을 만들기 위한 일등사원 만들기 캠페인

1
등 국가로 가는 2010 국가비젼


우리 아이 1등 만들기
10
년 연속 세계 에어컨 판매 1

수학에서는 일등이 될 수 있습니다.


적어도 영어 하나만큼은 일등아이로 만드세요.
이 책을 세 번만 읽으면 일등사장이 될 수 있습니다
.
다이어트의 일등공신 버섯요리


전교 일등보다는 100점을 노려라.
영원한 고객과 함께라면 일등석을 타세요
.
일등기업의 주식을 노려라.


아침에는 1등급 우유를 마시도록 하십시오.
‘명품 프리킥’ 올림픽 최종예선 직행

프리미엄 베지밀 인펀트 


최카피의 광고따져보기

http://kr.blog.yahoo.com/picco51

(최카피 연구실) www.choicopy.com

'카피커피코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명의 법칙  (0) 2010.03.29
일등의 법칙  (0) 2010.03.29
경쟁의 법칙  (0) 2010.03.29
이기심의 법칙  (0) 2010.03.29
결과의 법칙  (0) 2010.03.29